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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하자!/전산일반

전산일반 첫번째

 

1. 전산학이란?

 가. 컴퓨터 개발과 응용을 연구하는 학문

 나. 수학,논리학, 언어 분석, 프로그램 작성, 컴퓨터 설계, 시스템 공학, 정보 시스템 등과 같 은 분야들을 기초 컴퓨터학이 발전해 왔다.

 

2. 컴퓨터란?

 가. 1개 이상의 처리 장치와 주변 기기로 구성되며, 내부에 저장된 프로그램에 의해 제어받고, 산술 연산이나 논리 연산과 같은 여러 종류의 실절적인 계산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장치

 나. 정보를 입력하여 그 정보를 정해진 과정대로 처리하고 그 결과를 제공할 수 있는 기기. 구성 요소는 입출력 장치, 기억 장치, 연산 장치,제어 장치이다.

 

3. 하드웨어란?

 가. 하드웨어는 딱딱한이라는 하드(hard), 제작품이라는 뜻의 웨어(ware)라는 두 단어가 복합되어 이루어진 단어이다.

 나. 일반적으로 철물,철기류 혹은 컴퓨터, 어학 연습실, 우주 로켓 따위의 기재,설비 등 기계 부분을 총칭하는 용어로 이해되고 있다.

 다. 그런데 현대에 오면서 하드웨어는 주로 컴퓨터의 기계 설비를 일컫는 말로 쓰이고 있다.

4. 소프트웨어란?

 가. 컴퓨터를 동작시키고 컴퓨터에 어떤 일을 처리할 순서와 방법을 지시하는 명령어의 집합인 프로그램과 프로그램의 수행에 필요한 절차, 규칙, 관련 문서 등의 총칭으로 보통 프로그램과 같은 의미로 쓰인다.

 나. 컴퓨터 시스템을 구성하는 요소 중에서 형체를 갖고 있는 하드웨어를 제외한 보이지 않는 무형의 부분을 소프트웨어라고 할수 있다.

 다. 기능에 따라 크게 2가지로 분류할수 있다.

 라. 하나는 디스크 운영 체계(DOS)나 윈도우즈(WINDOWS)와 같이 컴퓨터를 동작시키는 일을 하는 시스템 소프트웨어(운영 체계)

 마. 또 하나는 시스템 소프트웨어에 의해 동작시킨 컴퓨터에서 사용자가 원하는 일을 수행하기 위해 만들어진 응용 소프트웨어


5. 프로그램이란?

 가. 지시 사항들이 나열된 순서

 나. 컴퓨터를 실행시키기 위한 순차적으로 작성된 명령어 모음

 다. 1946년 과학잡지 “Nature”에서 ENIAC(최초의 컴퓨터)관련 기사에서 처음 사용

 라. 프로그램을 만들때는 임의의 컴퓨터 언어를 사용하여 작성하는데, 이렇게 만들어지는 것이 소스프로그램이다, 소스프로그램을 작성한 다음 컴파일러라고 하는 특수 프로그램으로 컴파일하면 목적 프로그램이 생기게 된다.

 마. 목적 프로그램은 프로세서가 수행할수 있도록 기계어라고 불리는 0 과 1의 연속으로 구성된다.

 바. Programming Language : 프로그램 작성에 사용하는 언어

 사. Programmer :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사람

6. Progamming Language 구분

 가. 1세대(1GL)

  1) 기계어

  2) 프로세서가 실제로 작업을 수행하기 위한 수준의 명령어나 데이터

 나. 2세대(2GL)

  1) 어셈블리언어

  2) 어셈블러가 어셈블리언어를 기계어로 바꾼다.

 다. 3세대(3GL)

  1) 절차중심언어

  2) C, JAVA, FORTRAN, COBOL등과 같은 고급언어를 의미

  3) 컴파일러가 특정한 고급 프로그래밍 언어의 문장을 기계어로 바꾼다.

  4) 프로그램을 작성하려면 많은 프로그래밍 지식 필요

 라. 4세대(4GL)

  1) 객체중심언어

  2) 4GL의 특징

   가) 비절차적 형식

   나) 사용자가 직접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사용자 중심의 언어

   다) 다른 사람이 작성한 프로그램을 이해하기 쉽고, 유지보수가 용이하다.

   라) DBMS도 직접 운용가능하다.

   마) 프로그래머용 COBOL 생성기, 워크스테이션용 COBOL생성기, Visual Basic, PowerBuilder, Visual C++등

 마. 5세대(5GL)

  1) 비주얼 프로그래밍

  2) 시각적인 그래픽 인터페이스를 통해, 통상 3GL 혹은 4GL언어 컴파일러로 컴파일 할 수있는 원시코드를 만들어준다.

  3) MS, 볼랜드,IBM 등의 회사가 자바 같은 언어를 쓴 응용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서 5GL프로그래밍 도구를 만듬

  4) 5GL의 특징

   가) 비주얼 프로그래밍은 객체지향 클래스의 구조를 쉽게 기획하고, 아이콘을 잡아 끄는 것만으로도 프로그램 컴포넌트를 만들 수 있는 장점을 제공

   나) MS의 AppWare, IBM의 VisualAge for jav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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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S) 모든 내용은 인터넷 짜집기입니다.